본문 바로가기
Diary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시험 후기

by 콜라찡 2022. 12. 9.

마지막 10분을 남기고 제출했던 텐서플로우 개발자 자격증의 후기를 남긴다.

좀 더 생생하게 기록하기 위해, 끝나자마자 바로..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자격증 이름 그대로 TensorFlow를 잘 쓰는 개발자는 자격증을 주는 것인데,

시험 응시료는 $100, 5시간안에 5문제를 풀면 된다.

Category 1 : Basic Model

Category 2 : DNN Model

Category 3 : CNN Model

Category 4 : NLP Model

Category 5 : Sequence Model

 

나는 

전남 ICT 이노베이션스퀘어에서 주최하는 AI 전문자격 취득과정 (Google) 에 참여했고,

2022.10.04 - 2022.11.29 까지 저녁 7시 - 11시까지 매일 인터넷으로 수업을 들었다.

당연히 녹화본일꺼라 생각했었는데, 아니었다.

나보다 훨씬 더 열정적이신 고병화 강사님께서 매일 그 긴 시간동안 라이브로 강의를 해주셨고, 

온라인이지만 온라인같지않은, 결코 쉽진 않았던 과정이었다.

 

이 자격증을 검색하면 2주만에도 3일만에도 취득했다는 글들이 많은데,

결론적으로 얘기하자면, 지금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원리는 모르고 coursera나 google의 답안만 copy & paste 하여도 전공자라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그러지 못했다.

점점 예상문제에서 빗나가 새로운 데이터셋들이 출제되고 있다고 하셨지만,

5문제 중 2문제가 의외였다. 1문제 정도 예상했었는뎁,, 

5시간의 시험시간 중에 4시간 이상 나의 발목을 잡았던 3번 문제.

Image Generator에 오류가 있는건 보지도 않고, 모델링만 계속 보고 있었다..

 

시험을 보기까지 두 번정도 주춤 했었는데,

한국 블로그는 검색되는 것이 너무 예전것이어서 큰도움을 받진 못했다.

혹시나 같은 문제가 있으시다면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Install 문제

이 시험은 버전이 중요하다.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Pycharm을 다운로드 한 후에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라는 plugin을 설치해야 한다.

자격증 공식 홈페이지에는 2021.03 버전으로 시험을 쳐야한다고 되어 있어 일부러 다운그레이드 하여 받았지만,

해당 플러그인이 계속 없었다. tensor를 쳐봐도, google을 쳐봐도 나오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이 문제로 google에 메일도 쓰고,  따로 plugin을 다운받아 설치도 하고, professional 계정도 다운받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메일에 답은 없었고, 2022 community 버전으로 해결했다.

사실 진작에 2022 community 버전을 설치 했었는데 그러고도 플러그인이 계속 안보였었다.

지금에서 원인을 찾자면 인스톨 뒤에 노트북 재부팅을 안해서였던 것 같다..

(사실 오늘 저녁에 갑자기 된거라, 이거밖에는 이유가 없을 듯 하다. 내 노트북이 2주정도 재부팅을 안했었다.. )

 

이렇게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오른쪽 상단에 tensor 로고버튼이 생긴다. 

여기를 클릭하고,

 

따라가다 보면 install이 마무리 된다.

나는 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파일이 무거워서 그런가 싶어 한참을 기다렸는데 반응이 없어서

또 재부팅을 했더니 해결이 되었다. 

 

라이브러리가 다 인스톨되면,

왼쪽에 가상환경상의 디렉토리들과 문제가 보인다.

category 별로 코드를 채우고 run을 시키면 mymodel.h5 라는 파일이 생성된다.

생성된 그 상태로 오른쪽에 Assistant 탭을 클릭하고 Submit & Test model을 해보면,

해당 문제를 몇 점 받을 수 있는지 바로 counting 된다.

1번이 배점이 가장 낮고, 5번이 가장 높지만,

모두 5점을 받고, 하나정도 4점을 받아야 합격이 가능하다고 보면 쉬울 것 같다.

 

 

이렇게 다 제출한 후에,

상단에 Tensor 로고의 Start Exam을 눌러주면 End Exam이 보인다.

그리고 해당 홈페이지에 가면, 

 

하기와 같이 결과가 나온다.

 

힘들었다. 5시간이 어떻게 간지 모르겠다.

긴장해서 깜깜해지는 경험을 정말 오랜만에 했다.

파이참으로 돌리고, 코랩으로 돌리고,,,

나의 한계다. 더 공부하라는 메세지를 남긴 자격증이다.

 

내일도 EDA 해야하니까,, ㅎㅎ

 

이 글이 다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728x90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에 관련된 AI Generator  (0) 2023.02.25
영어 공부는 AI 처럼  (0) 2023.02.22
머신러닝과 인간. 그 끝의 딥러닝  (0) 2023.01.18
AI에게 필수과목이 필요하지 않을까.  (0) 2022.11.29
11/24 블로그의 시작  (0) 2022.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