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의 종류
1.대화형 챗봇
- NLP처리를 기본으로 한 챗봇으로 질문을 분석하여 답변을 주는 프로세스를 가진다.
- 비용, 전문성, 개발소요시간 모두 최상으로 소요된다.
2. 트리형 챗봇
- 인공지능은 아니며, 질문을 받으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버튼을 제시한다.
- 자주하는 질문에 쓰기 좋으며, 챗봇1세대의 방식이다.
- 비용은 매우 낮고, 전문성은 낮은 정도, 시간은 보통으로 소요된다.
3. 추천현 챗봇
- 인공지능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질문을 받으면 추천하는 답변을 여러개 제시한다.
- 만약 1개만 제시한다면 대화형 챗봇이 된다.
- 비용과 전문성은 보통이고, 시간은 많이 소요되는 편이다.
4. 시나리오형 챗봇
- 제공할 서비스나 결과물이 정해져 있을 때 많이 사용한다.
- 고객에게 받아야할 정보를 단계적으로 받을 수 있어 투자대비 효과가 좋다.
- 비용,전문성,시간 모두 보통이다.
5. 결합형 챗봇
-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앞의 4가지를 결합하여 설계하는 유형이다.
- 챗봇의 최종목적은 결과적으로 고객이 챗봇에서 모든 서비스를 완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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